이사정보

이사정보


일자별 이사준비

이사를 며칠 앞두고 분주하게 허둥대는 것보다 몇주 전부터 철저한 계획을 세우고 가족들의 역할도 분담해서 준비하는 것이 힘든 이사를 능률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1. 20-30일전 
. 이삿짐업체와 계약(단, 손없는 날이나 토 일요일은 한달 전쯤 예약이 끝난다) 
. 포장이사 이용시 신뢰성 있는 회사 선정에 유의하도록 한다. 

2. 7일전 
. 각종 통장과 신용카드(카드사)의 주소를 변경한다. 
. 전화이전 신청(각국의 0000번)을 한다. 
. 신문, 우유 등 배달중지 요청한다. 
. 수도료, 전기료 등 공과금 및 아파트관리비를 납부한다. 
. 당장 쓰지 않을 물건중심으로 포장하기 시작한다. 
. 곤도라 사용예약(관리사무소)을 한다. 
. 세탁물을 점검한다. 
. 신문, 우유 등의 배달중지 요청을 한다. 
. 각종 공과금(수도, 전기, 가스, 전화)정산을 준비한다. 
-수도요금:이사가는 사람이 해당 수도국에 최근 검침한 금액을 확인해 새로 이사오는 사람에게 알려 주고 정산한다. 
수도요금의 체납이 5년 이내인 경우 현재 거주하는사람이 요금을 내야 하므로 새로 이사 오는 사람은 계약 전에 해당 관할 수도사업소 영업과에 전 거주자의 요금 체납 여부를 확인하도록 한다. 
-전기요금:이사가는 사람이 평소에 쓰는 전력 양을 고려해서 날짜를 계산한 후 이사오는 사람에게 정산한다. 
전기요금은 체납되면 현재 거주하고 있는 사람이 내야 하므로 이사오는 사람은 이전 거주자의 전기 요금 영수증을 확인하고 영수증 뒤에 기재되어 있는 전화번호로 체납 관계를 확인해 본다. 
-전화요금:지난달 전화요금을 완납해야 전화 이전이 가능하다. 따라서 이사하는 달의 전화요금은 새 주소지에 가서 납부한다. 
-도시가스요금:관할 지역의 관리 업소에 전화하여 가스 공급을 중단하고 요금을 정산해 준다 



3. 2-4일전 
. 이사갈 집을 방문해 도면을 그려온다. 
. 전기콘센트의 위치를 표기한다. 
. 이사갈 집의 청소, 변기, 욕조상태 파악 후 필요시 도배공, 청소원과 계약한다. 
. 관리사무소에 곤도라 또는 엘리베이터 사용을 예약한다. 
. 자녀의 담임선생님에게 인사한다. 
. 전입신고는 이사 후 14일 이내에 하도록 되어 있으나 이사 전 미리 동사무소에 신고해두는 것이 좋다.(가족 중 성년인 사람의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자동차등록증 
지역의료보험증 지참) 
. 우편물 배달 이전신고를 한다. 관할 우체국 배달계나 민원실에 직접 주소이전 신고를 하거나 우체국에 비치되어 있는 '주소이전 신고엽서’에 전주소지와 새로 이사할 
주소지를 기재하여 우체통에 넣으면 이전 신고가 되어 새로 이사한 집으로 우편물이 배달되어 온다. 주소지가 지방이어도추가요금은 없다. 전출신고 및 예비군 민방위 
전입신고는 자동으로 처리된다. 
. 설치물(앵글, 선반, 커텐, 휘장)을 분해하기 시작한다. 
. 불필요한 물품을 정리한다. 


4. 1일전 
. 냉장고의 음식물을 정리한다. 
. 에어컨 TV안테나 가스시설 등을 분리한다. 
. 세면 및 청소도구, 전구, 공구 등을 정리한다. 
. 도시가스 사용료를 지불한다. 

5. 이사후 
. 짐을 풀고 정리정돈과 대청소에 들어간다. 
. 미리 전입신고를 하지 않았다면 이사를 한 후 14일 이내에 동사무소에 전입신고(세대주 도장과 신분증을 지참)를 해야 한다. 전입신고를 하면 예비군 및 전학수속도 함께 처리된다. 의료보험은 카드만 가져가면 되고 자동차 등록변경시엔 자동차검사증, 면허증, 도장, 주민등록증이 필요하다. 
. 세입자의 경우 이사간 곳의 등기소에 도장, 전세계약서, 전입신고 후 주민등록등본을 갖고 가서이사날짜에 대한「확정일자인」을 받는다. 
. 초등학생은 거주지의 동사무소에서 <취학아동전입통지서를 받아 해당학교에 제출한다. 
. 중학생은 전학용 재학증명서를 떼어 해당교육청에 제출한다. 
. 고등학생은 이사한 주소의 주민등록등본을 떼어 서울시교육청에 제출해 학교를 배정 받아 전학시킨다. 
. 지역 의료보험일 경우 전입 신고 후 의료 보험 영수증을 제시하고 주소 변경신고를 한다. 
. 지역 예비군이나 민방위일 경우 따로 신고하지 않아도 되지만 직장 예비군이나 민방위일 재직 증명서 1통을 동사무소에 낸다.